## 6.3 multiple access protocols 다중접속 프로토콜
## 다중접속 링크 multiple access link
1) 점대점 point to point
2) broadcast(공유 선 또는 매체)
- 와이파이
- 위성통신
## multiple access protocol 다중접속 프로토콜
1.개념
: 하나의 채널을 공유
2) 특징
- 분산적 알고리즘 : 각각의 노드들이 통신 순위결정(전통적 컨트롤 플레인과 비슷한 개념)
2. 문제점
- 다른 노드들이 동시에 신호 주고받으면 간섭(interfere,collision) 생김
3. 이상적인 다중접속 프로토콜 이란?
broadcast 태널의 전송률이 r이라 할 때
1) 하나의 노드는 r 전송률로 전송 할 수 있다
2) m개 멀티노드가 전송을 할때에 각각의 전송률은 평균 전송률과 같다(r/m) => 충돌 없음
3) 분산적
- 전송을 제어하는 특별한 집중적 노드가 없다
- 시간의 동기화 없음??
## MAC protocol
1.종류
1) 채널 분할 (channel partition)
: 채널을 분할해서 서로다른 채널을 이용해서 충돌 없음
2) 랜덤 접속(random access)
- 랜덤으로 채널 이용 -> 충돌 발생
- 충돌 회복
3) taking turn
- 노드가 자기 차례를 기다리다 전송( 전송량 많으면 길게 전송)
2. 채널 분할 (channel partition) MAC protocol
1) TDMA (time division multiple access)시분할 다중접속
- 각 노드마다 슬롯을 나누어 배정해서 정해진 라운드에만 돌아가며 전송(== RR비슷)
2) FDMA(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) 주파수분할 다중접속
- 주파수를 나누어 서로다른 노드가 전송
3) CDMA 코드분할
3. Random access (랜덤 접속) MAC 프로토콜
1) slotted ALOHA
(1) 가정
- 모든 프레임은 같은 크기
- 같은 시간동안
- 같은 시점에 전송시작(중간에 시작 못함)
- 노드들은 동기화 됨
- 충돌 발생시 모든 노드가 감지
(2) 작동
- 충돌이 없으면: 재전송(p의 확률로)
(3) 장점
- 각 노드 최대전송률로 전송
- 간단
- 매우 분산적 : 슬롯 안에 있는 노드들만 동기화 하면 된다.
(4) 단점
- 충돌가능 -> 슬롯 낭비
- 충돌을 데이터가 다 전송되기전에 감지 하지만 슬롯이 끝나기까지 아무 조치 못함(중간에 시작 못해서)
- 슬롯마다 시간 동기화 해야 함
(5) 효율성
- 각 노드가 전송을 성공할 확률 : p
- n개의 노드가 있다고 가정
- 한 노드의 최대 효율: n*p(1-p)^(n-1) = 노드개수*하나만 전송 성공*(나머지 n-1개 전송 실패)의 최댓값 => 결국 37%가 나온다.
2) pure ALOHA(= unslotted)
(1) 개념
: slot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전송
- 충돌 가능
(2) 효율성
- slotted ALOHA > pure ALOHA : 조금만 간섭이 일어나도 해당 프레임을 못 쓰기 때문에
3) CSMA(carrier sense multiple access)
(1) 개념
: 전송하기 전 미리 감지하고 전송
(2) CSMA에서의 collsion
- 원인: 전파 지연으로 인해 다른 프레임이 전송된 신호를 감지를 못하고 전송 -> 충돌
- 거리가 멀어질 수록 충돌 증가
4) CSMA/CD(collision detection) 충돌감지
(1) 개념
: CSMA에서 충돌감지를 통해 단점 보완
- 충돌감지 :
- 유선랜: 신호세기 비교 -> 쉬움 하지만
- 무선 랜: 전송하는 신호와 수신하는 신호 둘 다 수신하는 데 전송신호 > 수신신호 여서 감지가 어렵다
(2) CSMA/CD 효율성
- 전파 딜레이가 작을 수록 효율성 증가 : 노드간의 거리가 작을 수록 효율성 증가
- 전송 딜레이가 클 수록 효율성 증가
4. Taking turns MAC프로토콜
: 채널분할과 랜덤접속 방식의 장점을 합한 프로토콜
1) Polling 방식
(1) 개념
: master가 slaves 전송 조정
(2) 단점
- polling overhead ??
- 마스터가 고장나면 프로토콜 작동 못함
- 마스터와 slave간의 지연
2) token passing 방식
(1) 개념
: 토큰을 넘기면서 받으면 데이터 전송
(2) 단점
- 토큰 오버헤드??
- 지연: 순서 기다리다
- 토큰이 잘못되면 프로토콜 작동 못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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