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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3.6 TCP 혼잡 제어(congestion control)
- 흐름제어 와 혼잡제어
- 흐름제어는 tcp 송신자 수신자 사이에서 수신자의 버퍼가 초과하지 않도록 송신조절
- 혼잡제어는 네트워크 전체 혼잡도 고려해서 조절
2. 혼잡제어의 원리
1) 혼잡 (congestion) : 많은 데이터,어무 빠르게 -> 패킷 로스 , 긴 지연
3. 혼잡의 시나리오
1) 이상적 네트워크
- 재전송 x
- 무한한 버퍼
- 버퍼 용량이 꽉찰 수록 딜레이 무수히 증가
2) 재전송
- 유한한 버퍼
- : 손실난 것만 재전송
3) duplicate (중복)
- 유한한 버퍼
- :손실+ 이른타임아웃으로 인한 중복 전송( 더 혼잡)
4) 여러개의 라우터 있는 경우
- : 하나의 라우터에 혼잡 -> 재저송 증가 -> 다른 라우터 혼잡 증가
# 3.7 TCP 혼잡제어
- TCP 혼잡제어
- 개념: cwnd(congestion window)를 조금씩 늘리다 손실발생 -> cwnd 를 1/2 로 줄임
- TCP 전송 한계: lastbytesent - lastbyteacked <= cwnd
- TCP 전송률 : 약 cwnd/RTT (byre/sec)
2. TCP slow start
- 개념: 처음 cwnd = 1 MSS(max segments) 부터 RTT 마다 2배씩 전송 증가
3. 혼잡 회피(CA)(congestion avoid)
- 개념: 손실이 일어날것 같음 -> cwnd 증가율 선형적으로 조금씩
- 손실이 나기전 ssthresh(= threshold) 를 1/2 로 세팅
4. 손실대한 반응
1) TCP RENO
- 개념:
- 3중복 ack 일 때는 cwnd = cwnd1/2, threshold = cwnd1/2로 설정 하고 선형증가
- 타임아웃시는 cwnd=1 부터 slowstart로 2배씩 증가, threshold = cwnd1/2
2) TCP Tahoe
- 개념: 타임아웃 중복 모두 cwnd =1 로 설정 하고 slowstart
5. TCP 요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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