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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puter Science/네트워크

[네트워크] ch4.2 라우터의 내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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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4.2 라우터의 내부

## 라우터의 구조

  1. 라우팅 프로세서(컨트롤 플레인)
  • 라우팅 기능

2. switching fabric(데이터 플레인)( 포워딩)

  • 데이터 어떻게 보낼지 결정

3. 인풋 포트

  • 1)물리레이어
  • 2) 링크 레이어
  • 3) lookup: 다음 포트 결정
  • 포워딩
  • - 큐잉

4. 아웃풋 포트

## 포워딩

  1. destination based 포워딩
  • :개념: 32비트에서 longest prefix matching을 이용하여 포워딩

1) longest prefix matching

  • 개념: 비트 앞부터 일치하는 가장 긴 부분으로 숫자 구별-> 목적주소 확인

 

 

## switching fabrics

  • 개념: 패킷을 인풋포트에서 원하는 아웃풋 포트로 전송

1. switchinig rate(전환율)

  • 인풋포트 -> 아웃풋 포트로의 전송률

2. 종류

1) memory

  • 패킷을 메모리에 저장 후 -> 복사본을 아웃풋포트로 전송
  • 메모리의 대역폭에의해 속도 제한

2) Bus

  • 하나의 버스공유
  • 버스의 대역폭에 의해 속도 제한

3) crossbar

  • bus의 속도제한을 해결하기위해 여러개의 bus사용
  • 장점: 빠름
  • 단점: 구현이 복잡함, 비효율적

## Input Port Queuing

  1. HoL(head of the line)
  • : 같은 아웃풋 포트를 사용할 때 헤드쪽에 있는 인풋포트가 우선

## output Port

  • 버퍼링 : 큐잉하다 오버플로우-> 패킷 손실
  • 스케쥴링: 아웃풋 포트 버퍼에 큐잉된 패킷들의 전송순서 결정
  1. 스케쥴링(scheduling)
  • 개념: 아웃풋 포트 버퍼에 큐잉된 패킷들의 전송순서 결정
  • discard 정책 : 오버플로우일 때 패킷 버리기
  • - tail drop : 나중에 온 패킷 버리기
  • - priority : 우선순위 낮은 패킷 버리기
  • - random: 무작위 패킷 버리기

1) FIFO(first in first out) 스케쥴링

  • 개념: 들어온 순으로 전송

2) priority 스케쥴링

  • 개념: 우선순위 높은 것 먼저 전송

3) RR(round robin) 스케쥴링

  • 개념: 여러 클래스 돌아가며 전송

4) WFQ(weighted fair queuing) 스케쥴링

  • 개념: 전송량을 고려하여 전송량을 다르게 하면서 돌아가며 전송
  • RR 방식의 일반화 형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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